뉴질랜드가 참으로 살기 좋다는 것은 천혜의 자연 조건
이겠지만 그 보다 그 안에서 터를 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생활 방식일 것이다. 아름다운 자연을 보존하며 살기 좋은
터전으로 가꾸어 쾌적한 삶을 유지하는 그들의 삶의 방식에
감탄 할 따름이다. 그러나 그 보다 더 큰 매력은 작은 행동
이라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않고, 기다려 주고, 도와주려는
삶의 자세가 깃든 민족이다.
--- 도로 사정 ---
우리나라와 달리 간선 도로는 모두 2차로 이지만 대신에 중앙분리 사선과
인도는 넓고, 좌 우회전 선이 중앙분리 사선에 있어 편리하며 사거리는
거의 로타리여서 신호등이 없이 자연스럽게 회전할 수 있게 되었다.
일반 단선 건널목은 컨트럴 박스를 설치하여 통행인이 스위치를 누르면
신호가 들어오는 시스템이어서 불필요한 정차나 대기 시간을 줄이는 것이
본 받을 만하다.
가로마다 잔디요 푸른 가로수요, 아름다운 꽃으로 단장되어 있고 집들
또한 파란 잔디밭과 고운 꽃들과 푸른 나무 안에서 단정히 자리하고 있다.
마을은 깨끗하고 아름답고 조용했으며 차의 매연이나 소음은 물론 눈에
거슬리는 간판도 없다.
고속도로가 우리나라 일반 국도인 2차로 라는 데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 도로를 최고속도 100Km까지 설정해준 그들의 도로 정책과 우리나라의
비합리적인 속도규제를 생각해 볼 때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직선 도로와 커브길마다 제한 속도 표시가 알맞게 안내되며 좁은 도로를
달리는 기사들은 그 속도 안내판에 따라 철저하게 준수한다는 것이다.
국립공원인 밀보드 사운드를 가는 길은 그야말로 협곡과 커브와 오르내리
막이 심한 좁은 길이다. 심한 곳은 교랑이 단선이지만 먼저 양보하는 쪽이
표시되고 서로 give way선이 있어 기다려 주는 편이다. 그 곳도 45Km에서
최고 시속 85Km까지 설정되어 있다.
그들은 속도 안내 표시를 엄격히 지킨다. 황량한 벌판 철도 건널목에서도
일단 정지를 하여 보이지 않는 기차를 두 번씩이나 좌우로 살펴 보고서야
출발하는 운전자의 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
이 나라는 국민이 불편없이 지킬 수 있게 법을 만들고 만약에 법을 어길
때는 엄청난 벌금을 물려 평생토록 갚게 한다니 누가 법을 어기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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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학교제도이다. 거의 모든 학교는 단층이다. 넓은 땅을 찾이하고 넓은 운동장은 모두 잔디운동장이다. 만 4세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10세에 6학년을 마친다. 반 조직은 1,2학년 3,4학년 5,6학년을 합반으로 조직한다.학생 입장엔 한번은 후배로 다음해엔 선배로 그릅 요원이된다. 다시말하면 한해는 후배로 선배를 따르는 훈련을 하고 다음엔 선배로 리더 역할을 한다. 초등학교엔 교과서 없이 담임 프로그램으로 그릅활동을 한다. 놀이 활동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학습하고 수영과 산행을 많이 한다.중학교는 7, 8학년 2년제로 교과서가 있다. 봉사활동과 테켓을 팔아 학교 돕기도 한다. 고등학교는 5년제로 9학년부터 13학년까지이고 그중 3년은 고등학교 기본 학습활동이고 나머지 2년은 대학 진학을 위한 전공분야에서 이론과실습경험을 쌓는다. 현장 실습도 자주하고 근로를 중히 여겨 아르바이트 날도 있다. 이날 번 돈은 번대로 학교에 내고 학교는 학생을 위해 쓴다.그 활동 실적이 대학진학의 성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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