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歲初부터 歲末까지
福 많이 받으세요.
申 11:12
우리 모두 새해 福 많이 받으세요 라고 人事하자.
새해에 福 많이 받으세요 라고 人事할 때 어떤 福을 생각하면서 그렇게 人事했는가?
五福(壽, 富, 康寧, 攸好德, 考終命)
마태福音 5章에서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八福 ? (다음에 기회가 주어지면 그 때 말씀드리고)
오늘은 제 나름대로 아래와 같이 福에 對해서 생각해 본다.
1. 福의 세 가지 槪念
(1) 東洋人의 福
福 : 보일 示, 한 一, 입 口, 밭 田
自己 밭에서 나는 所出을 한 입에 먹는 것? 卽 財産, 物質의 福을 말한다.
一次元의 福이라고 할 수 있겠다.
財物, 돈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돈을 貪하지 말라.
例話 : 200億 福券當籤된 할머니와 心臟痲痺로 죽은 牧師
(2) 西洋人의 福
Happiness : Happy new year !!!
Happiness는 Happen 과 語源이 같다고 한다.
Happen은 뜻밖에 어떤 좋은 일이 생기는 것으로써 精神的인 福을 말한다.
이 福은 二次元의 福이라고 할 수 있겠다.
(3) 聖經에서 말하는 福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마 5:3) Μακ?ριοι
May God bless you !!!
Blessedness, Blessing : Blood (피)와 語源이 같다고 한다.! SPAN>
聖經에서 말하는 피는 舊約에서는 出애굽 때의 門지방에 발라서 救援받은 羊의 피, 聖殿에서 祭祀드릴 때의 羊의 피, 新約에서는 예수님의 寶血 을 意味한다. 卽 어린 羊, 예수 그리스도와 關係가 있다. 이것은 靈的인 福이다.
靈的인 福은 몇 次元의 福인가? 3次元의 福? No, 人間의 次元을 超越하는 福이다.
세 가지 福 가운데서 어떤 福을 받기 願하는가? 나는 우리 모두가 세 가지 福을 다 받으면 좋겠다.
使徒 요한은 가이오에게 便紙하면서 이 세 가지 福을 이렇게 表現했다. “네 靈魂이 잘 됨같이 네가 凡事에 잘 되고 康健하기를 懇求하노라.”(3요 2)
2. 福은 받는 것이다.
“福을 받으세요” 라고 人事한다.
어디서 받는가? 누구에게서 받는가?
中國집에 福 字를 거꾸로 붙여 놓는 것을 본다. 옛날 中國人들도 福은 위에서 내려오는 것으로 믿었던 것 같다.
위가 어디인가? 하나님이다. 福은 하나님에게서 온다.
創 1:22, 28, 하나님이 그들에게 福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生育하고 繁盛하여 땅에 充滿하라고 하셨다.
聖經에는 分明히 하나님이 福을 주신다고 했다. 牧師가 福을 주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좀 錯覺하는 牧師들도 있는 것 같다. 우리는 操心해야 한다.
3. 어떤 사람이 福을 받는가?
(1)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 사람이 福을 받는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하나님의 마음에 合한 사람에게 福을 주신다고 믿는다.
1) 王上 22章에 여호사밧 王과 아합 王의 이야기가 있다.
유다 王國 여호사밧 王이 北王國 아합 王과 사돈을 맺었다.
사돈을 맺고 어느 날 여호사밧 王이 北王國 아합 王을 訪問했다.
아합 王은 크게 잔치를 排設해서 여호사밧 王을 歡待하고는 여호사밧 王에게 “우리 함께 길르앗라못을 칩시다.” 고 提議했다.
아합 王의 그 提議를 받은 여호사밧 王은 아합 王에게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어떠하신지 물어보라고 注文했다.
그러자 아합 王은 400名의 先知者를 불러 모아놓고 물었다. “우리가 길르앗라못에 가서 싸우랴 싸우지 말랴?”
그 때 400名의 先知者들은 하나같이 “ 올라가소서 하나님이 그 城을 王의 손에 붙이시리이다” 고 했다. 卽 勝利할 것이라는 豫言이었다.
그 때 여호사밧 王이 아합 王에게 묻는다. “이 外에 우리가 물을 만한 先知者가 또 없습니까?”
그러자 아합 王이 하는 말한다. “미가야 라고 하는 先知者가 있기는 있는데 그는 언제나 내게 對하여 吉한 일은 豫言하지 않고 凶한 일만 豫言하기 때문에 내가 그를 미워합니다”.
그 말을 듣고 여호사밧 王이 아합 王에게 말한다. “王은 그런 말씀을 하지마세요. 그 미가야를 데려다가 물어 보세요”
그래서 아합 王이 內侍를 시켜 미기갸를 불러 오게 했다.
미기야에게 간 內侍가 미가야에게 말했다. “모든 先知者들이 異口同聲으로 王에게 吉하게 豫言하고 있으니 當身도 그들처럼 吉하게 豫言하시오” 라고 注文했다. 그저 좋게, 吉하게 말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미기야는 分明하게 말했다. 왕상 22:14 !!!
“하나님의 사심을 가리켜 盟誓하노니 내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것 곧 그것을 내가 말하리라” 그렇게 말하고 王에게로 나아갔다.
아합 王이 미가야에게 물었다. “미가야야, 우리가 길르앗라못으로 싸우러 갈까 가지말까?”
미가야가 對答한다. “올라가서 싸워 보시지요. 싸워 이겨보세요. 저희가 王의 손에 붙인 바 될 것입니다.” 그런데 對答하는 態度가 그렇게 眞摯해 보이지 않는다.
아합 王이 다시 말한다. “미가야야, 하나님의 이름으로 眞實하게 말하라”
그랬더니 미가야가 참 豫言을 한다. 王上 22 : 17,
“온 이스라엘이 牧者 없는 羊같이 山에 흩어지겠고 이 무리가 主人이 없으니 各各 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나가서 싸우면 悽慘하게 敗한다는 豫言이다. 王도 죽게 된다는 것이다.
미가야가 또 분명하게 말한다. 왕상 22: 19-23
“그런즉 王이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소서 그 400人 先知者의 말은 거짓말 하는 靈이 꾀어서 한 말입니다. 그들의 말에 따르면 禍를 當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합 王은 미기야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길르앗 라못으로 싸우러 나아갔다. 事實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은 것이다.
結局 저녁때까지 싸우다가 해가 질 무렵에 아합 王은 죽었다.
우리는 이 여호사밧과 아합의 역사에서 몇 가지 意味의 敎訓을 얻는다.
첫째, 여호사밧이 아합과 사돈한 것이 잘못이었다.
아합은 異邦 女人 이세벨을 아내로 맞이하여 偶像 神을 섬기는 사람이었다. 惡한 사람과 짝하는 것은 危險한 일이다.
詩篇 1:1, 福 있는 者는 惡人의 꾀를 좇지 않는다고 했다.
듈째, 여호사밧이 아합에게 한 말을 重視하자.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어떠하신지 물어 보소서”
셋째, 미가야가 아합이 보낸 사람들에게 한 말에 留意하자.
“나는 하나님의 말씀하시는 것 곧 그것을 말하리라”
넷째, 400 人 先知者들이 거짓 靈을 받아 豫言한 것을 留意하자.
오늘도 거짓 先知者들이 聖徒들을 眩惑하고 있는 것에 留意하고 警戒하자.
다섯째, 미가야가 아합에게 한 말에 留意하자.
“王이여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소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가?
正直하게 말해서 우리 牧師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똑바로 듣지 않고 내 맘대로 한 일이 얼마나 많은가?
또 自己 말을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마구 해댄 적은 없는가? (牧師들)
누군가가 2007년의 노무현 政權을 빗대어 하는 말로 話頭를 自欺欺人이라고 했다. 自己를 속이고 사람을 속인다는 뜻이다. 우리(목사들)가 敎人들 앞에서 自欺欺人을 하지는 않았는가?
여섯째, 미가야의 말을 듣지않고 戰爭애 나갔던 아합은 結局 죽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것은 죽는 길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참으로 智慧로운 삶이다.
2) 王上 3章에 솔로몬 王의 이야기가 나온다.
聖經에서 가장 智慧로운 사람 하면 솔로몬 王이다.
사람들이 솔로몬을 智慧 있는 사람이라고 말하게 된 데는 솔로몬의 名 裁判 事件이 있었다. (그 裁判의 內容은 여러분 다 아는 이야기여서 여기서 省略)
王上 3章 9節에 보면 솔로몬은 一千 燔祭를 드린 後 하나님께 “智慧로운 마음을 주세요”라고 求했다.
우리 말 聖經에는 智慧로운 마음이라고 飜譯했는데 이것은 아주 意譯을 한 것이다.
히브리어 原語대로 보면 ???? ??? (SHEMA LEB) 라는 말인데 “귀담아 듣는 마음” 이라는 말이다.
英語 聖經에 보면 discerning heart, 洞察力 있는 마음, 또는 listening heart, 듣는 마음이라고 했다. 또 Understanding, Wisdom 이란 뜻도 있다.
참 智慧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는데서 비롯된다. 그리고 그 말씀을 理解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으면 洞察力이 생긴다. 사람들의 말도 잘 들으면 有益하다. (‘노무현 政權은 무던히도 國民들의 말을 듣지 않더니‘)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으며 그리고 사람들의 말도 잘 들으면서 정말 智慧있는 사람으로 살아가야 한다.
(2) 삶의 姿勢가 바르게 되어야 한다.
1) 態度가 중요하다.
삶의 姿勢가 重要하다. 바른 삶의 態度가 重要하다.
英語의 100點짜리 單語가 있다.
英語 Alphabet, 26 字를 첫 A 字부터 마지막 Z 字까지 1 2 3 4 5 數字를 붙여서 100點이 되는 單語를 말한다.
그러니까 A는 1, B는 2, C는 3, 마지막 Z는 26 數字를 붙여서 100點이 되는 單語 말이다. 어떤 單語일까? ATTITUDE 라는 單語이다.
ATTITUDE 는 姿勢, 몸가짐, 마음가짐, 態度 等의 뜻을 가진 單語이다.
우리가 2008年, 이 한 해를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들 앞에서 바른 ATTITUDE 卽 바른! 姿勢, 바른 몸가짐, 바른 마음씨, 바른 態度로 살아서 100點 人生이 되었으면 좋겠다.
A-1, T-20, T-20, I-9, T-20, U-21, D-4, E-5
1+20+20+9+20+21+4+5 = 100
2) 받은 福을 알고 感謝해야 한다.
讚頌 489章, 받은 福을 세어보아라. 우리는 모두 큰 福을 받았다. 하나님의 子女가 되었다. 받은 福을 알고 感謝해야 福에 福을 더하여 주신다.
結論
傳道書 12:13, 일의 結局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敬畏하고 그 命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本分이니라.
여러분, 하나님을 敬畏하며 그 命令을 따라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살자.
그러면 하나님이 福을 주신다. 그래서 우리 모두
요한3서 2절의 使徒 요한의 祝福祈禱에 나온 말씀처럼 우리의 靈魂이 잘 되고 凡事에 잘 되고 康健한 한 해,
詩篇 23篇의 다윗의 노래에 나온 말씀처럼 善한 牧者이신 하나님이 瞬間마다 푸른 草場으로 引導하셔서 어떤 境遇에도 우리의 盞이 넘치고 不足함이 없는 한 해, 그리고
代上 4:10절의 야베스의 祈禱에 나온 말씀처럼 하나님이 福에 福을 더하사 우리의 地境이 넓어지고 患難근심이 없는 한 해,
그래서 우리 모두의 家庭이 平康하고 敎會가 復興 成長하고 그리고 우리나라 大韓民國이 時和豊年 富强해지는 歷史的인 2008年이 되기를 祝願한다.
'명언과격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학습 결단식 (0) | 2008.01.19 |
---|---|
어느길로 갈것인가 (0) | 2008.01.18 |
죽음을 죽음으로 되갚을수 없는일 (0) | 2008.01.02 |
사람은 희망보다 절망에 속는다 (0) | 2008.01.01 |
이별이 가슴 앞은 까닭 (0) | 2008.01.01 |